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2-12-19 17:51:34
기사수정


뉴스부산=부산시는 부산에서 최초로 일어난 만세운동인 ‘부산진일신여학교 만세 운동’부산의 정체성과 고유성이 담긴 유・무형의 유산 12건을 부산시 미래유산보존위원회 최종 심의(11.29.)를 거쳐 2022년 ‘부산 미래유산’으로 선정했다고 19일 밝혔다.


이 밖에도 구도심의 역사가 담긴 지역의 오래된 마을로 부산의 발전과 시대성을 확인할 수 있는 ‘구덕령꽃마을’, 우암동이라는 지역적 특성과 한국전쟁기의 흔적을 간직하고 있는 ‘동항성당’, 현존하는 전국 공공 문예회관 가운데 가장 오랜 역사를 가진 부산의 대표적인 문화시설인 ‘부산시민회관’ 등이 선정됐다.


앞서 시는 이번 선정을 위해 전문가, 시민공모, 연구용역을 통해 역사, 산업, 도시, 생활문화, 문화예술 등 5개 분야의 예비후보 목록 100건을 발굴했고, 내․외부 전문가 의견을 반영하여 49건의 후보를 추려냈으며,이를 대상으로 대시민 설문조사와 부산시 미래유산보존위원회 심의, 소유자 등의 동의 절차를 거쳐 총 19건이 최종후보에 올랐다.


부산시는 올해 「부산광역시 미래유산 보존・관리 및 활용에 관한 조례」를 개정하여 선정 대상 시기를 근․현대로 한정하고, 소유자의 자발적인 보존 의지와 노력을 전제로 한 재정적 지원 근거를 마련하여 내년부터는 표식설치, 민간단체공모 사업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부산 미래유산은 근․현대 부산을 배경으로 한 사건, 인물 또는 이야기가 담긴 유·무형의 문화유산 중 미래세대에 남길 만한 가치가 있는 유산에 대하여 부산시 미래유산보존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선정되며, 2019년부터 올해까지 총 72건이 선정됐다.

2022년 ‘부산 미래유산’ 선정 = ▲부산진일신여학교 만세 운동, 안창마을, 장림포구, 구덕령꽃마을, 부산평화시장, 구포 국수, 곰장어 구이, 동항성당, 일신기독병원, 부산시민회관, 영광도서, F1963(구 고려제강 수영공장) <이상 12건>

박형준 부산시장은 “이번에 선정된 부산 미래유산을 통해 부산사람들이 살아오면서 만들어온 공통의 기억과 감성을 다양한 세대와 함께 공유하고, 과거와 현재, 미래를 이어 끊임없이 발전하는 부산의 미래가치를 시민 여러분께 널리 확산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전했다.


http://www.newsbusan.com


0
기사수정
저작권자 ⓒ뉴스부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서화디자인
최근 1달, 많이 본 기사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
google-site-verification: googleedc899da2de9315d.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