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킥보드 안전”부터 “심폐소생술”까지 찾아가는 안전체험교실 - 행안부, 4월~11월까지 전국 25개 지역... 어린이·대학생·직장인까지
  • 기사등록 2023-04-03 17:45:15
기사수정






뉴스부산=행정안전부는 4월~1월까지 전국 25개 지역에서 ‘찾아가는 안전체험교실’을 기존 어린이 중심에서 대학생, 직장인 등 일반 성인들 대상으로 확대하여 운영한다고 밝혔다.


올해에는 코로나19 방역지침 완화로 지역축제 행사장 등에 많은 사람이 몰려 안전사고가 발생할 우려가 있는 만큼, 자치단체가 주최하는 행사장 19곳과 대학축제장 3곳(서울교대, 전북대, 경북대)에서 안전체험 교육을 진행한다.


또한 평상시 안전교육을 체험할 기회가 적은 직장인을 위하여 한국남부발전, HD현대인프라코어, 한국수자원공사 3개 기업을 찾아가 비상사태훈련, 안전보건문화제 행사 등과 연계하여 교육을 운영할 예정이다.


이번 ‘찾아가는 안전체험교실’은 안전체험시설 등이 부족한 지역을 찾아가 생활안전교육을 진행하는 종합 안전체험 교육 프로그램으로서, 안전 분야별 교육을 한자리에서 체험할 수 있어 ‘이동식 종합안전체험관’으로 일컬어진다.


'성인 대상 교육'은 많은 사람이 좁은 장소에서 갑자기 몰리는 인파사고에 대비하여 다중밀집 인파사고 예방․대응법과 응급상황을 직면할 때 대비할 수 있도록 올바른 심폐소생술 방법에 대한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또한 생활 속에서 꼭 필요한 안전교육인 붕대․삼각건․부목 사용법 등 응급처치 방법, 개인용이동장치(PM) 이용 시 안전수칙 및 교통법규 등 교육이 실시된다.


'어린이 대상 교육'은 어린이들이 안전에 쉽게 위협이 될 수 있는 식품안전 킥보드안전 교통안전 등을 중심으로 진행된다. 이외에 완강기, 소화기, 감염병 예방 등 '어린이와 성인'에게 기본적으로 필요한 공통 프로그램도 함께 제공된다.


또한 한국교육시설안전원, 한국가스안전공사, 한국도로공사와 같은 안전 관련 기관에서도 재난상황 발생시 대처방법, 가스 안전수칙과 가정용 가스기기 사용법, 차량 전복 시 안전띠의 중요성 등 다양한 체험교육이 협업하여 진행된다.


한편, 행안부는 지난 2012년 어린이 대상 시범운영을 시작으로 ‘찾아가는 안전체험교실’을 매년 전국 자치단체를 순회하며 진행하고 있으며, 지난해까지 총 178개 지역 60만여 명이 참여하는 등 대표적인 체험형 안전교육 프로그램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뉴스부산 www.newsbusan.com



0
기사수정
저작권자 ⓒ뉴스부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서화디자인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
google-site-verification: googleedc899da2de9315d.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