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尹 대통령, 5개 태평양도서국 정상들과 양자회담 - 쿡제도, 마셜제도, 솔로몬제도, 니우에, 팔라우 - "태평양도서국과 "신뢰 기반 협력 구축해 나갈 것"
  • 기사등록 2023-05-29 22:56:36
기사수정

▲ 한-태평양도서국 정상회의 2세션에 참석한 윤석열 대통령. 사진:대통령실(2023.5.29.)


뉴스부산=윤석열 대통령은 28일 5개 태평양도서국 정상들과의 양자 회담에 이어 오늘(5월 29일) 오전 마크 브라운(Mark Brown) 쿡제도 총리, 데이비드 카부아(David Kabua) 마셜제도 대통령, 머내시 소가바레(Manasseh Sogavare) 솔로몬제도 총리, 달튼 타겔라기(Dalton Tagelagi) 니우에 총리, 수랭걸 휩스(Surangel Whipps Jr.) 팔라우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실시했다. 이로써, 윤 대통령은 이번 한-태평양도서국 정상회의에 참석한 총 10명의 정상 모두와 개별 양자회담을 실시했다고 대통령실은 밝혔다.


이날 이도운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윤 대통령은 "대한민국은 개인의 자유와 인권을 존중하고 법치에 기반해서 정책을 펴고 있다"며 "국제사회에서는 모든 국가의 독립과 주권을 존중하고 규범에 기반한 국제질서를 존중한다"고 말했다. 또 "우리 대한민국은 국제사회에서 대한민국이 맡아야 할 책임있는 기여를 해야 한다는 소명을 가지고 있다"고도 밝혔다. 이어서 윤 대통령은 "태평양도서국가들과 정의롭고 신뢰에 기반한 지속가능한 협력 관계를 구축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하며, "태평양 국가인 한국과 태평양 도서국이 태평양을 함께 지키면서 태평양의 지속 가능한 이용방안을 강구하고 공유해 나가자"고 했다. 아울러, 대통령은 "태평양도서국의 수요에 맞는 맞춤형 지원을 강화해 나가고자 한다"고 하면서, 이번에 한국과 태도국 간의 의사소통의 격을 정상급으로 격상시킨 의미를 설명했다.


▲ 한-태평양도서국 정상회담(쿡제도). 사진:대통령실(2023.5.29.)


▶(쿡제도) 윤석열 대통령은 브라운 쿡제도 총리와의 양자회담에서 쿡제도가 태평양도서국포럼(PIF) 의장국으로서 히로시마 G7 정상회의를 비롯한 국제무대에서 태평양도서국을 대표하여 활약하고 있음을 평가했다. 윤석열 대통령은 브라운 총리와 함께 2023 한-태평양도서국 정상 회의를 공동 주재할 예정임을 기쁘게 생각한다고 하면서, 한국과 태평양도서국의 협력 관계에 역사적 이정표가 될 이번 정상 회의를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해 브라운 총리와 함께 노력하고자 한다고 했다. 브라운 총리는 이에 공감하면서, 올해 수교 10주년을 맞아 양국 간 우호 협력 관계를 더욱 심화하고, 쿡제도가 풍부히 갖춘 망간, 철, 니켈, 구리, 코발트 등 심해저 자원의 개발과 관련해서도 협력해 나가자고 했다.


▲ 한-태평양도서국 정상회담(마셜제도)


(마셜제도) 윤석열 대통령은 마셜제도가 전 세계 8개 상주공관 중 하나로 주한공관을 운영 중인 것을 상기하고, 양국의 특별한 관계를 이어나가기 위해 우리도 주마셜제도 상주 공관 개설을 검토 중이라고 했다. 카부아 대통령은 기후변화로 위기를 맞은 마셜제도가 어려움을 극복하는 데 그간 한국이 보여준 식수 개선 사업 등 ODA 지원에 감사를 표했다. 카부아 대통령은 표층수와 심층수 온도차를 활용한 해수온도차 발전(發電) 사업에 한국이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기여해 줄 것을 요청했다. 이어서 카부아 대통령은 태평양지역 기후변화 대응의 전초기지가 될 부산의 EXPO 개최를 지지할 것이라고 했다.


▲ 한-태평양도서국 정상회담(솔로몬제도)


(솔로몬제도) 윤석열 대통령은 양국이 호혜적인 경제협력을 발전시켜 가고 있음을 평가하는 한편, 올해 11월 솔로몬제도에서 개최되는 2023 퍼시픽 게임의 성공을 기원하고, 선수단 수송용 차량 지원을 약속했다. 특히 양 정상은 우리 기업이 참여하고 있는 티나강 수력발전소 사업, 뉴조지아섬 조림 사업을 성공적으로 이끌어 양국 경제협력을 한층 더 높은 수준으로 끌어올리자는 데 공감했다. 이어서 윤석열 대통령은 공무원과 학생을 대상으로 한 새마을운동 초청 연수, 대학 역량 강화(국립대 해양학과) 지원 등 다양한 개발협력 사업을 활성화해 나겠다고 했다.


▲ 한-태평양도서국 정상회담(니우에)


(니우에) 윤석열 대통령은 이번 한-태평양도서국 정상회의 계기에 니우에와 5월 29일 오전 8시, 양국 외교장관 간 외교관계 수립에 관한 공동성명에 서명함으로써 한국이 태평양도서국 모두와 외교관계를 수립하게 되어 뜻깊게 생각한다고 했다. 양 정상은 이번 공식 외교관계 수립을 기반으로, 향후 개발협력과 기후변화 분야를 중심으로 협력을 강화해 나가자고 했다. 현재까지 인도, 호주, 일본, 중국, 태국, 싱가포르, 터키 등 20개국이 니우에와 수교했으며, 미국도 2022년 9월 美-태도국 정상회의를 계기로 주권 국가로 승인했다. 인구 1,600명의 니우에는 뉴질랜드와 자유연합(Free Association) 관계로 외교 활동은 직접 수행(국방은 뉴질랜드에 위임)하고 있으며, UNESCO, WHO 등 국제기구 회원국이다.


▲ 한-태평양도서국 정상회담(팔라우)


(팔라우)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 25년간 한국 명예영사를 역임하며 한국과 팔라우간 교류 확대를 위해 노력한 휩스 대통령에게 사의를 표했다. 윤석열 대통령은 우리 기업의 팔라우 진출 과정에서 휩스 대통령의 관심을 요청하고 인적교류, 개발협력 분야에서 더욱 협력을 확대해 나가자고 했다. 양 정상은 코로나 이전 양국간 인적교류가 활발했음을 상기하고, 직항편 재개를 통한 교류 활성화 필요성에 공감했다. 휩스 대통령은 재생에너지 및 IT와 같은 미래를 대비하는 과정에서도 우수한 기술력을 가진 한국 기업과의 협업이 확대되기를 기대하고 있다고 했으며, 윤석열 대통령은 도로·항만 건설, 통신, IT 분야에서 우리 기업이 팔라우에 활발하게 진출할 수 있도록 휩스 대통령이 계속 관심을 가져줄 것을 요청했다.


윤석열 대통령은 사상 최초로 5월 28일부터 이틀간 10개 태평양도서국 정상들과 연쇄 양자회담을 실시함으로써, 태평양도서국에 대한 우리의 관여와 기여 의지를 보여주었으며, 각 국과의 양자 협력 관계를 공고히 하는 계기를 마련했다고 이 대변인은 전했다.


인터넷언론-뉴스부산

http://www.newsbusan.com



앞서, 5월 28일에는 윤 대통령과 태평양도서5개국(키리바시, 통가, 투발루, 바누아투, 파푸아뉴기니) 정상과의 개별 양자회담이 진행됐다.

▶관련기사

www.newsbusan.com/news/view.php?idx=11372




0
기사수정
저작권자 ⓒ뉴스부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최근 1달, 많이 본 기사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
google-site-verification: googleedc899da2de9315d.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