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부산오페라하우스 건립사업 추진실태 특정감사 결과 발표 - 부산시감사위원회...시공, 계약 및 안전, 설계, 자문위원회 분야
  • 기사등록 2023-07-27 17:31:13
기사수정


▲ 출처:부산시감사위원회(2023.7.27.)


뉴스부산=부산시 감사위원회는 27일, 시공 계약 및 안전 설계 자문위원회 등 4개 분야에 대한 '부산오페라하우스 건립사업 추진실태 특정감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발표는 제310회 부산광역시의회 행정사무감사 결과에 따른 '부산오페라하우스 건립사업 전반에 대한 감사 요청(2022.12.14.)'에 따라 올해 1월~4월까지 4개월간 ‘부산오페라하우스 건립사업’ 전반에 대해 실시한 특정감사 결과이다.


이날 시에 따르면 부산오페라하우스 특정감사는 감사원의 기관 운영 감사 시 지적사항 외 추진한 사항에 대하여 진행하였으며, 다만 파사드 공법의 최초 실시설계도서의 부실 여부와 파사드 엠베드 임의 시공 여부는 전문기관이 판단해야 할 사항으로 이번 감사에서 제외했다.


먼저, 시공사·감리단·발주처를 대상으로 감사를 실시한 결과 총 12건의 위법 및 부당한 사항을 적발했다. 그에 따른 ▲행정상 조치는 21건(주의 11건, 통보 10건)이며, ▲신분상 조치는 18건(징계 3건, 훈계 7건, 주의 8건)이다.


▲ 출처:부산시감사위원회(2023.7.27.)


공사관계자(시공사·감리단) 관련 지적사항에 대해서는 관련 규정에 따른 입찰참가자격 제한·과징금·고발 등의 제재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발주청과 관련된 지적사항에 대해서는 향후 개선방안 마련 및 관계자에 대한 문책 등을 시행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감사위원회는 관급공사에 대한 시민들의 불신을 해소하기 위해 대규모 건설공사장에 대한 감시를 강화해 나갈 계획으로, 8명의 인력으로 구성된 도시인프라감사팀을 설치하여 특정감사를 실시하고 있다.


또한, 시 감사위원회는 이번 감사를 통해 부산시 대형 토건 비리에 대한 시민들의 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하여 시의 대규모 건설사업(100억 원 이상, 56개소)을 ‘2023년 부패 취약 분야’로 지정하여 공무원들의 인식개선과 더불어 청렴 문화 정착을 위하여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부산시 감사위원회 한상우 감사위원장은 이번 부산오페라하우스 건립사업 추진실태 특정감사는 장기간 지체되었던 오페라하우스 건립사업의 정상화를 위하여 어떠한 문제가 있는지와 이에 대한 개선 방향을 도출하는 데 초점을 맞추어 실시했다고 말하고, 감사 관련 피감기관에서 지적사항에 대한 자구책을 조속히 마련하여 오페라하우스 건립사업이 정상 궤도에 올라설 수 있도록 지원하고 모니터링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www.newsbusan.com


0
기사수정
저작권자 ⓒ뉴스부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서화디자인
최근 1달, 많이 본 기사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
google-site-verification: googleedc899da2de9315d.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