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3-12-11 23:57:36
기사수정


▲ 지난 4일 쿡제도의 라로통가에서 개최된 `APCC-UNEP 기후정보서비스 강화와 선제적 재해 대비 대응 위한 현지 교육 워크숍` 참가자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APEC기후센터


뉴스부산=부산시 해운대구에 위치하고 있는 APEC기후센터(APCC)는 유엔환경계획(UNEP)과 공동으로 '쿡제도'의 라로통가에서 지난 12월 4일부터 8일까지 '쿡제도·니우에·팔라우·마셜제도 공화국·투발루' 등 5개 태평양 도서국가의 기상청 내 기후예측 담당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APCC-UNEP 기후정보서비스 강화와 선제적 재해 대비 대응 위한 현지 교육 워크숍"을 개최했다고 11일 밝혔다.


APCC에 따르면 케냐 나이로비에 본부를 두고 있는 'UNEP'은 국제연합(UN)조직 내의 환경활동을 활성하기 위해 설립된 환경 전담 국제 정부 간 기구로, 환경문제에 관한 국제협력을 도모하고 있다.


이번 교육 워크숍은 '태평양 5개 도서국가 기후정보 지식 서비스 강화 사업'의 일환으로 열렸다. APCC는 2022년부터 UNEP이 제안하고 녹색기후기금(GCF)이 지원하는 총 550억원 (APCC 사업비 약 20억원) 규모의 '태평양 5개 도서국가 기후정보 지식 서비스 강화 사업'에 참여하고 있으며, 오는 2026년 9월까지 총 5년 동안 수행한다.


APCC는 앞서 지난 2월 28일부터 3월 2일까지 3일간, 피지 난디에서 태평양 도서국 내 생태계 보호와 천연자원의 지속가능한 개발을 도모하는 국제기구 '태평양환경계획(SPREP)'과 함께 기후정보서비스 현지 사용자 역량 강화 교육 워크숍을 개최 한 바 있다.


▲ 지난 4일 쿡제도의 라로통가에서 개최된 `APCC-UNEP 기후정보서비스 강화와 선제적 재해 대비 대응 위한 현지 교육 워크숍` 참가자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APEC기후센터

이번 교육 워크숍은 '태평양 5개 도서국가 기상청'의 기후예측 및 기후정보 활용 역량 강화로 기후변화에 대한 이들 지역의 회복역량(Resilience: 문제 발생의 악순환 고리를 끊어 위험요인을 구조적으로 저감할 수 있는 역량)을 높이기 위해, APCC의 사업 참여 연구진들이 현지에서 기후예측에 관한 강의와 함께 태평양 도서국가 맞춤형 기후예측 시스템에 관한 활용과 장기 기후전망의 생산방법에 관해 교육했다.


반면에 UNEP은 이렇게 생산된 기후예측정보를 바탕으로 이들 국가가 홍수 가뭄 등 자연재해에 선제적으로 대비 대응할 수 있는 방안을 교육 워크숍 참가자들과 공유하고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APCC 신도식 원장은 "APCC는 국제기구와 협력해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기후변화 취약 국가들의 기후위기 적응 역량 향상을 위해 더욱 매진할 것"이라며 "전 지구적 기후위기 대응 협력체계를 구축하고자 하는 국제기구와 공조해 기후정보 사용자들과 교육 소통을 한층 강화함으로써 현지인들이 만족하는 수요자 맞춤형 기후위기 대응 사업을 확대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www.newsbusan.com


0
기사수정
저작권자 ⓒ뉴스부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서화디자인
최근 1달, 많이 본 기사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
google-site-verification: googleedc899da2de9315d.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