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8-05-08 13:32:16
기사수정




이르면 내년 연말, 부산시 강서권 대중교통난이 해소되고, 2025년 말까지 도시철도 하단~녹산선 준공이 추진될 예정이다.


2019년 말까지 강서 시내버스 공영차고지 조성


8일 부산시에 따르면 2019년 말까지 강서구 화전동 일대 50,140㎡ 용지에 시내버스 300대 수용 규모의 버스차고지를 건설하여 강서지역 시내버스 노선을 확충하고, 2025년 말 준공목표로 도시철도 하단~녹산선 건설 사업을 조기 추진한다고 밝혔다.


지난 3월, 시내버스 공영차고지 시설 결정을 위한 도시계획위원회 심의를 통과한 하단~녹산선 건설 사업은 현재 기본 및 실시설계를 위한 용역을 발주하기 위하여 관련 행정절차를 추진하고 있다.


이 사업은 올해 말까지 국토교통부로부터 개발제한구역관리계획 변경 승인을 받아 버스차고지 조성 공사를 시작, 내년 말까지 건설하여 운영할 계획이다.


강서구 지역은 명지오션시티, 명지국제신도시, 신호지구 등 대단위 도시개발 사업으로 인구유입이 급증하고 있으나 버스노선 부족 등 대중교통 불편으로 인한 주민들의 민원이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던 지역이다.


그동안 부산시는 강서구 지역의 입주추이 등을 감안해 3번, 168번, 1011번, 58번, 1005번 등 시내버스 노선 증설 및 증차를 꾸준히 추진하여 왔으나 강서 지역을 중심으로 한 통합차고지가 없어 효율적인 노선 증설 및 증차에는 근본적으로 한계가 있었다.


오는 2019년 말까지 강서 시내버스 공영차고지가 조성되면 강서 지역을 기‧종점으로 하는 5개의 버스운송업체에 300여 대의 버스가 확충돼 현재 장거리 노선으로 해결이 어려운 신항, 녹산, 미음, 지사 등 산단 지역을 연결하는 순환형 노선을 신설하여 출퇴근 근로자의 불편을 완전히 해소될 전망이다.


또 강서(화전)차고지에서 하단~다대포 방면 노선, 강서차고지~하단~괴정~남포 방면 노선, 강서차고지~에코델타시티~감전~사상 방면 노선, 강서차고지~하단~주례~서면 방면 노선, 강서차고지~에코델타시티~강서구청~덕천 방면 노선을 각 신·증설하여, 강서구역에서 도심지역까지 버스이용편의가 획기적으로 증진될 것으로 예상된다.


버스차고지 내 CNG(천연압축가스)· 전기 충전소 설치에 따라 차고지로부터의 충전을 위한 공차거리비용의 감소, 시내버스에 대한 공동 관리제 도입에 따른 버스운송원가 절감으로 시의 운송업체에 대한 재정지원 부담도 일부 해소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김해 구산동과 진해 두동 지역에서 임대차고지로 운영하고 있던 운수업체의 차고지 확보 문제해소 등에 따라 주택밀집 지역의 환경악화 예방 및 민원 문제도 해결될 것으로 전망된다.


‘도시철도 하단~녹산선’ 건설사업


‘도시철도 하단~녹산선’ 추진사업은 도시철도 1호선 하단역→명지 → 녹산공단까지 총연장 14.4km의 경량전철로 총사업비 1조 477억 원 가량의 예산과 국비 및 시비가 60:40으로 투입될 예정이다.


사업 추진이 본궤도에 올랐던 것은 지난 4월 4일, 기획재정부의 재정사업평가 자문회의에서 ‘도시철도 하단~녹산선 건설사업’이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사업으로 최종 선정되면서다.


시는 올해 말까지 예비타당성조사가 완료되면, 내년 기본계획과 설계를 거쳐 2021년에는 착공이 가능하며 2025년 말 준공할 예정이다. 부산시는 조속히 행정절차를 진행하기 위해 올해 기본계획 예산 20억 원을 이미 반영한 상태이다.


시 관계자는 “강서지역 대중교통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강서 시내버스 공영차고지 조성뿐만 아니라 도시철도 하단~녹산선 건설 사업을 조기 추진할 예정"이라며, “이들이 준공되면 공단근로자와 강서구 지역주민들의 대중교통난 해결과 함께 강서구 지역의 도시개발사업 추진에 발맞춰 서부산개발의 기폭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들 사업과 관련하여 '강서 시내버스 공영차고지 조성사업'은 대중교통과 서영석 051-888-3975번, '도시철도 하단~녹산선 건설사업'은 철도시설과 하치덕 051-888-4074번으로 문의하면 된다.


뉴스부산 강경호 기자 www.newsbusan.com



[관련 기사] '도시철도 하단~녹산선 건설사업' 예비타당성조사 사업 선정

http://newsbusan.com/news/view.php?idx=1672



0
기사수정
저작권자 ⓒ뉴스부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서화디자인
최근 1달, 많이 본 기사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
google-site-verification: googleedc899da2de9315d.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