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부산교육정책연구소 제2회 부산교육종단연구 정책토론회 개최 - 김석준 교육감 "연구 성과 등 부산교육정책에 적극 반영하겠다"
  • 기사등록 2018-10-02 00:38:43
기사수정

▲ [뉴스부산] 김석준 부산광역시교육감이 1일 오후 3시 부산교육연구정보원 대강당에서 부산교육종단연구 데이터를 활용해 과제를 연구한 교수를 비롯한 교육청과 종단연구 협력학교 관계자 등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제2회 부산교육종단연구 정책토론회’에서 참석자들을 격려하고 있다. 사진=부산교육청




[뉴스부산] 부산광역시교육청 산하 부산교육정책연구소는 1일 오후 3시부터 부산교육연구정보원 대강당에서 김석준 교육감과 교육청 및 종단연구 협력학교 관계자 등 3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2회 부산교육종단연구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번 토론회는 동아대학교 김달효 교수팀 등 3개 연구팀이 1차년도(2016년)와 2차년도(2017년) 부산교육종단연구 데이터를 활용해 연구한 결과를 공유하고 이를 토대로 앞으로 정책방향을 함께 논의하기 위해 마련했다.


김 교육감은 이날 인사말을 통해 “이번 정책토론회는 지난 2년간 정책 연구 결과를 공유하고 부산교육 정책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행사로, 오늘 토론회에서 나온 연구 성과 등을 정책에 적극 반영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뉴스부산] ‘제2회 부산교육종단연구 정책토론회’가 지난 1일 오후 3시, 부산교육연구정보원 대강당에서 개최됐다, 사진은 이날 토론회 좌장을 맡은 부산대학교 김대현 교수와 각 주제에 대한 토론 발표자로 나선 부산교육청 서성희 교육정책과장 모습.



이날 토론회는 부산대학교 김대현 교수가 좌장을 맡아 3개 연구과제의 책임연구원들의 주제 발표, 부산교육청 서성희 교육정책과장 등 토론자 3명의 각 주제에 대한 토론 발표, 참가자들의 질의 응답 순으로 진행됐다.


먼저 주제발표는 동아대학교 김달효 교수가 나서 ‘학교장의 민주적 지도성 관련 교사 변인 분석을 통한 학교 민주주의 발전 방안’에 대해 발표했다. 이어 고려대학교 박인우 교수가 ‘지식정보처리 역량 실태 및 교육과정 연계 방안에 관한 연구’를, 부경대학교 주동범 교수가 ‘학부모의 학교활동 참여 양상 및 교육성과에 관한 연구’를 각각 발표했다.




▲ [뉴스부산] ‘제2회 부산교육종단연구 정책토론회’에 참석한 관계자들이 패널들의 주제발표 등을 진지하게 경청하고 있다. 사진=부산교육청



한편, 부산교육종단연구(BELS)는 교육정책의 효과를 분석하고 현장에 적합한 정책을 수립하기 위해 부산에서 처음으로 지난 2016년부터 2025년까지 10년간 부산 학생의 인지적, 정의적, 사회적 변화와 성장과정을 파악할 수 있는 체계적이고 실증적인 자료를 추적 조사하는 중·장기 사업이다.


이 연구는 부산지역 초·중·고등학교 178개교 학생 9,000여 명, 학부모 9,000여 명, 교사 1,300여 명을 표본으로 실시한다.


뉴스부산 www.newsbusan.com




0
기사수정
저작권자 ⓒ뉴스부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서화디자인
최근 1달, 많이 본 기사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
google-site-verification: googleedc899da2de9315d.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