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부경대 드레곤밸리. ‘한국형 유니콘 캠퍼스’로 만든다 - 올해 교육부 주관 첫 시행 정부 ‘대학 산학연 협력단지 조성사업’ 선정
  • 기사등록 2019-05-02 18:40:30
기사수정

▲ [뉴스부산] 부산의 국립부경대학교가 정부 재정지원사업인 ‘대학 산학연협력단지 조성사업’에 선정돼 ‘한국형 유니콘 캠퍼스’로 도약한다. 이에 따라 부경대는 향후 5년간 국고지원금 등 모두 112억 원을 투입, 그동안의 운영 성과를 발전시켜 부산시와 함께 ‘드래곤밸리’를 동북아 최대 특화 산학연협력단지 거점이자 ‘한국형 유니콘 캠퍼스’로 만들 계획이다. 사진=부경대학교 드래곤밸리(용당캠퍼스) 전경



[뉴스부산] 부산의 국립부경대학교가 정부 재정지원사업인 ‘대학 산학연협력단지 조성사업’에 선정돼 ‘한국형 유니콘 캠퍼스’로 도약한다.


교육부와 한국산업기술진흥원은 1일 산학연협력의 혁신거점 구축을 위한 ‘대학 산학연협력단지 조성사업’에 부경대와 한양대(ERICA) 등 2개 대학을 최종 선정했다고 발표했다.


이 사업은 정부가 혁신적인 아이디어로 미래 유니콘 기업을 키우는 ‘한국형 유니콘 캠퍼스’를 만들기 위해 올해 처음 시행된다. 이 사업을 따기 위해 전국 23개 대학이 신청해 11:1의 높은 경쟁률을 보였다.


당초 이 사업의 모델은 지난 2015년부터 4년 간, 부산광역시가 전국 지자체 최초로 기획해 부경대 용당캠퍼스에서 처음 시작한대학 산학연 연구단지(University Research Park, 이하 'URP') 사업’이다.


33만㎡의 용당캠퍼스를 통째로 기업에 개방한 URP사업이 정부의 재정지원 사업으로 발전, 이번에 전국 사업으로 확대 시행됐다는 점에서 부경대와 부산시의 색다른 도전이 전국적인 주목을 받게 됐다.


부경대는 URP사업을 위해 용당캠퍼스에 있던 공과대학을 대연캠퍼스로 모두 이전한 뒤, 이곳에 기업을 유치해 산학협력 및 창업 특화 플랫폼인 ‘드래곤밸리(Dragon Valley)’를 조성했다. 현재 341개 기업에 1,700명의 직원들이 상주하고 있다.


이번 교육부 사업 선정으로 ‘드래곤밸리’는 날개를 달게 됐다. 부경대는 향후 5년간 국고지원금 등 모두 112억 원을 투입, 그동안의 운영 성과를 발전시켜 부산시와 함께 ‘드래곤밸리’를 동북아 최대 특화 산학연협력단지 거점이자 ‘한국형 유니콘 캠퍼스’로 만들 계획이다.


유망기업과 연구소 유치를 통한 핵심기술개발은 물론 전문장비구축, 기업 간 네트워킹, 금융 및 마케팅, 디자인 등의 총체적 지원을 통해 글로벌 강소기업을 배출한다는 전략이다.


이를 위해 부경대는 기업의 성장정도·규모·업종에 따라 공간을 배치하는 D-Space 8000, 기업의 아이디어 도출에서 파일럿 제품 제작단계까지 필요한 공용장비를 구축하는 CSI 100, 기술개발은 물론 사업화까지 교수가 참여하는 3C R&BD, 기업과 학생과의 직접적인 스킨십 강화를 위한 Plug-In 100 등 ‘드래곤밸리 4대 브랜드 사업’을 추진한다.


서용철 부경대 산학협력단장은 “미래 유니콘 기업으로 성장할 글로벌 강소기업을 길러내고 대학이 지역의 R&D와 산업발전의 거점이 될 수 있도록 지식의 송수신자 역할에 정성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부산시가 캠퍼스와 연계한 도심 내 첨단산업의 현실화 가능성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전국적인 관심을 받게 되었다.


부산시 김기환 성장전략본부장은 “지역대학의 어려운 환경을 타개하고 대학과 기업, 지역산업이 동반성장할 수 있도록 꾸준히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자세한 문의는 부경대 산학협력단 김현수 팀장 051-629-5206번으로 하면 된다.


뉴스부산 www.newsbusan.com



0
기사수정
저작권자 ⓒ뉴스부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최근 1달, 많이 본 기사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
google-site-verification: googleedc899da2de9315d.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