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9-12-30 21:11:03
기사수정

▲ [뉴스부산] 고(故) 이태석 신부의 고향인 남부민2동 새뜰마을에 선종 10주기인 내년 1월 14일, 고인의 업적과 참사랑정신을 기리기 위한 기념관이 문을 연다. 사진=서구청(왼쪽부터 내년 1월 4일 개관하는 남부민2동 이태석 신부 생가, 기념관, 톤즈점방)



[뉴스부산] 고(故) 이태석 신부의 고향인 남부민2동 새뜰마을에 선종 10주기인 내년 1월 14일, 고인의 업적과 참사랑정신을 기리기 위한 기념관이 문을 연다.


27일 서구청에 따르면 이 신부의 생가 뒤쪽 남부민동 611-227번지에 위치한 ‘이태석 신부 기념관’은 총사업비 28억9천만 원을 들여 지상 4층(1층 카페, 2층 프로그램실·사무실, 3층 기념관, 4층 다목적홀) , 연면적 893.80㎡ 규모로 구성돼 있다.


기념관은 이 신부가 몸담았던 한국천주교살레시오회에서 운영을 맡아 다양한 사업과 행사를 통해 ‘섬김’, ‘기쁨’, ‘나눔’ 등 그의 3대 정신을 계승·발전시키는 거점역할을 할 예정이다.


‘섬김’의 정신은 청소년 리더십 교육프로그램으로, ‘기쁨’의 정신은 다양한 문화사업으로, ‘나눔’의 정신은 지역사회 연계 사업으로 전개되는데 현재 각종 기획 전시회, 청소년영상제, 추모음악회, 추모장학금 지급 등이 논의되고 있다.


1층 카페는 소외아동이나 청년들의 무료급식이나 자립을 지원하는 공간으로도 활용된다.


톤즈빌리지, 2020년 7월 예정


기념관 완공에 따라 서구가 추진 중인 ‘톤즈빌리지’도 속속 면모를 갖춰나가고 있다. 지난 2014년 10월에는 이 신부의 생가가 복원됐으며, 2017년 7월에는 주민들이 직접 만든 수공예품과 이 신부 관련 상품을 판매하는 ‘톤즈점방’이 생겼다.


‘톤즈점방’ 수익금은 소외계층을 돕기 위한 기금으로 사용되고 있어 이 신부의 참사랑정신이 고향사람들의 손에서 꽃피고 있다.


또 생가와 기념관 등이 들어선 이 일대 1천713㎡에는 방문객들이 잠시 휴식을 취하며 그의 숭고한 삶과 정신을 되새길 수 있는 '톤즈문화공원'이 조성될 예정으로, 공사가 계획대로 마무리되는 내년 7월이면 이 일대가 ‘톤즈빌리지’로 거듭나 또 하나의 지역명소가 될 전망이다.


서구 관계자는 “이태석 신부의 참사랑정신은 특정 종교를 뛰어넘는 인류의 보편적인 가치라고 생각한다"며 "생가와 기념관 등 ‘톤즈빌리지’를 통해 이 신부의 참사랑정신이 우리 서구에서 전 세계로 퍼져나가고, 더불어 우리 지역을 알리고 가치를 드높일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뉴스부산 www.newsbusan.com



0
기사수정
저작권자 ⓒ뉴스부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최근 1달, 많이 본 기사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
google-site-verification: googleedc899da2de9315d.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