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0-01-25 18:28:48
기사수정

특별기고, 부산시교육감 김석준(28회)





▲ 부산광역시교육감 김석준(28회)






청조 동문의 자부심으로


희망찬 부산교육을 열어가겠습니다






청조 동문회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청조 28기, 교육감 김석준입니다.


경자년(庚子年)의 희망찬 새해가 밝았습니다. 우리 사회에서 중추적 역할을 담당하고 계시는 모든 청조 동문 여러분의 건강과 행복을 기원합니다.


우리 사회는 정치와 경제, 문화와 산업 등 모든 분야에서 많은 변화의 시기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회 패러다임의 변화에 따라 미래사회를 책임질 인재를 길러내는 교육에서도 혁신은 당면 과제가 되었습니다. 이제 교육은 교사 중심에서 학생 중심으로, 결과 중심에서 과정 중심으로, 암기 중심에서 생각 중심으로 나아가야 합니다.


우리교육청은 미래교육을 위한 인프라 구축을 위해 계속 노력해 왔습니다.

2020년 부산교육은 미래교육 인프라를 기반으로 개별 학생들의 잠재력과 가능성을 찾아 키우는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첨단기술에 기반한 창의융합교육을 위해 AI 및 에듀테크 활용 수업이 가능한 미래형 학습공간을 구축하고 ‘부산수학문화관’을 설립을 통해 기초학문인 수학을 생활 속에서 즐겁고 쉽게 배우도록 할 것입니다. 또한 컴퓨팅 사고력 신장을 위한 SW교육과 메이커교육을 활성화할 것입니다.


2020년 부산교육은 학생성장 중심의 수업 평가 혁신을 이루어나갈 것입니다. ‘수업평가지원센터’를 중심으로 수업과 평가의 상시 지원시스템을 갖추어 교사들의 자발적인 연구 문화를 만들고, 아이들의 자발성과 협력을 이끌어내는 수업으로 핵심역량을 함양할 수 있도록 프로젝트수업과 협력수업을 활성화할 것입니다. 이를 통해 학생활동중심 수업과, 결과보다 과정을 중시하는 평가를 통해 수업‧평가 시스템을 안정적으로 정착시킬 것입니다.


2020년 부산교육은 문화예술교육을 강화하겠습니다. 우리 아이들은 과학적 창의성과 함께 예술적 감수성도 갖추어야 합니다. 일상생활 속 문화예술 체험을 통해 예술적 감수성과 따뜻한 인성을 길러 소통하고 공감하는 능력을 키우도록 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1학생 1악기 연주, 1학생 1예술활동 참여 등 학교예술교육을 활성화할 것입니다. 우리 아이들의 예술체험 기회 확대를 위해 모든 초등학생에게 공연‧전시 관람료를 지원하고 ‘학교로 찾아가는 예술플러스’ 사업을 확대 운영할 예정입니다. 예술관련 시설이 부족한 서부산권에 ‘제2놀이마루’ 조성사업을 본격 추진하여 문‧예‧체 체험공간을 확보하고 학교 밖 예술교육 유관기관과도 협력하여 지역과 함께 하는 지속가능한 학교예술교육을 추진해 나갈 것입니다.


2020년 부산교육은 우리 아이들이 저마다 꿈을 찾고 미래를 디자인하는 맞춤형 진로진학교육을 강화할 것입니다. 학교 진로진학교육의 내실화를 위하여 중‧고교에 ‘진로활동실’을 구축하고 진로전담교사를 확대 배치하며, 진로진학지원센터의 활성화로 학생들의 진로설계 및 진로결정을 적극 지원할 것입니다.


또한, 지속적인 학교문화 혁신을 통해 즐겁고 행복한 학교를 만들겠습니다. 참여와 소통을 바탕으로 민주적 협의문화를 만들고 학생인권과 교권이 상호 존중되는 문화를 조성할 것입니다. 모든 아이들이 부모의 사회적 지위나 경제적 형편과 관계없이 골고루 교육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무상교육과 무상급식을 확대하고 교육복지를 점차 늘려가겠습니다.


미래를 이어나갈 아이들의 역량을 기르는 일은 우리가 꿈꾸는 미래를 만들어가는 일입니다. 미래를 위해 학교와 가정, 사회와 국가가 모두 함께 만들어가야 할 가장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실천 과제는 아이 하나를 잘 키워내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오래도록 함께한 훌륭한 동문이면서, 부산교육의 발전을 위해 함께 노력하는 교육가족이기도 한 청조 동문여러분, 우리 교육청과 함께 부산교육의 성장을 위해 함께 힘을 모아주십시오. 청조 동문의 자부심으로 희망찬 부산교육을 열어가겠습니다. ‘아이 키우기 좋은 부산’, ‘교육하기 좋은 부산’을 만들어 나가는데 적극적인 협조와 응원을 부탁드립니다.


청조 동문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하며 모든 동문 여러분의 건강과 행복을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20. 1. 6.
부산광역시교육감 김석준





출처 : 부산중고동창회보 청조 vol.465(2020. 1.), 특별 기고(2)





[덧붙이는 글]
[편집자 주] 부산중고등학교총동창회보 '청조'는 3회(vol.465~467)에 걸쳐 경자년 새해를 맞아 각계각층에서 활약하고 있는 동문들의 새해 전망과 동창회 동문 사회에 전하는 새해 인사를 들어보는 '특별기고'를 마련하였습니다. 청조의 명예를 드높이고 있는 동문들의 귀한 이야기에 귀 기울여봅니다. - 청조 편집장(31회) 강경호
0
기사수정
저작권자 ⓒ뉴스부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최근 1주일 많이 본 기사더보기
관세청, 과일값 급등에 대응...수입과일 통관 현장 의견 청취 상조⋅적립식 여행 소비자 납입금액 등 주요정보 통지제도 시행 올림픽대표팀, 사우디 꺾고 WAFF U-23 챔피언십 결승행 식품 사용할 수 없는 금화규 꽃·줄기 사용 업체 4곳 적발‧조치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
google-site-verification: googleedc899da2de9315d.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