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0-06-22 22:51:57
기사수정

▲ [뉴스부산] 국방부는 6·25전쟁 70주년을 맞아 군(軍) 간부들의 긍지와 자부심을 고취하고, 6·25전쟁을 기억하기 위해 희생·평화·번영을 상징하는 70주년 기장을 제작했다고 22일 밝혔다. 또 서예가 하석 선생의 ‘대한강군’ 휘호가 부장품으로 추가됐다. 사진=국방부(정장 약장 등, 기장 보관함)



[뉴스부산] 국방부는 6·25전쟁 70주년을 맞아 군(軍) 간부들의 긍지와 자부심을 고취하고, 6·25전쟁을 기억하기 위해 희생·평화·번영을 상징하는 70주년 기장을 제작했다고 22일 밝혔다. 또 서예가 하석 선생의 ‘대한강군’ 휘호가 부장품으로 추가됐다.


이날 국방부에 따르면 6·25전쟁 기장은 1990년 40주년에 맞추어 제작된 이후 30년이 지났기 때문에 현역 간부 중에는 패용자가 많지 않음에 따라 6·25전쟁을 기억하고 그 의미를 가슴에 새기는 상징물 제작의 필요성이 제기되었고, 제복을 착용하는 현역 간부가 패용할 수 있는 기장을 제작했다.


국방부는 70주년 기장 제작을 위해 각계각층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기장제작과 관련된 전문가를 구성하여 엄격한 심의과정을 거쳤으며, 정부위원회의 승인을 받아 추진했다.


이와 관련, 국방부는 6·25전쟁 70주년 정부사업추진위원회 토의과정에서 자문위원이자 참전용사 송진원(88세) 옹은 “기장을 꼭 제작하여 후배 군인들이 제복을 입을 때마다 6·25전쟁을 기억해 주었으면 좋겠다”라고 당부했다고 밝혔다.


기장의 구성 : 정장, 약장, 기장증, 보관함


정장, 약장, 기장증, 보관함으로 구성된 기장은 핵심 구성품인 정장에 한반도와 태극문양에 순은을 일부 사용하여 품격을 높였다.


▶정장은 한반도와 태극 바탕에 주요작전 및 일자를 정교하게 새겨 넣고, 22개국 UN 참전국의 국기를 원형으로 상징화해 참전용사에 대한 감사의 의미를 담았다.


약장은 조국수호 의지를 담은 황색선과 희망과 번영을 상징하는 하늘색을 사용하였고, 대한민국의 평화를 상징하는 비둘기는 백금으로 도금하여 품격을 높였다.


기장 보관함은 구성품을 보호하는 기능을 유지하면서도, 보관함 자체가 작품이 되도록 디자인하여 소장 가치를 높였다.



▲ [뉴스부산] 사진=국방부(서예가 하석 박원규 선생이 국방부에 기증한 `대한강군` 휘호(5.4m×1.7m)로 원본 작품은 국방부 본청에 설치한다.



☞ 부장품 : 하석 박원규 "대한강군"


군인의 명예와 사명감을 고취시키고, 기장의 품격과 가치를 한 단계 높일 수 있도록 서예가 하석 박원규 선생의 ‘대한강군’ 휘호(5.4m×1.7m)를 부장품으로 추가했다.


용비어천가 서체의 ‘대한강군’ 휘호는 하석 선생이 강한 군대를 만들어 준 데 대한 고마움과 더욱 강한 군대를 만들어 달라는 주문을 담아 국방부에 기증한 것으로, 원본 작품은 국방부 본청에 설치한다.


하석 박원규 선생은 한국 서단을 대표하는 분으로, 영화 ‘춘향뎐’, ‘취화선’ 서화제작을 총괄하였고, 국립현대미술관 개관 이래 최초 서예 단독 기획전, 국회·서울역사 등에 작품이 전시되어 있다.


국방부는 이번에 제작된 '6·25전쟁 70주년 기장'이 대한민국을 위해 희생하신 분들을 기억하고, 호국의지를 새롭게 다지는 상징물로서 자리매김 하기를 기대하고 있다.


뉴스부산 http://www.newsbusan.com





▶하석 박원규 선생, 관련기사

. '이 시대, 서예 예술의 준열한 선각자' 72백구인 하석 박원규

. http://www.newsbusan.com/news/view.php?idx=2057




0
기사수정
저작권자 ⓒ뉴스부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강경호이야기 = 7월 끝자락, 코끝 스치는 토마토의 향
  •  기사 이미지 Story of KANG GYEONGHO = 자장 곱빼기 한 그릇
  •  기사 이미지 강경호이야기 = 잠시 쉬었다 가렴
최근 1달간, 많이 본 기사더보기
사월 독서회, 6월 독서 모임 '열하일기의 숨겨진 비밀을 찾다' 하윤수 교육감, 부산시학교학부모회총연합회 발대식 참석 부산시, 금정구 남산동에 1인가구 안전복합타운 1호 조성 2024 부산모빌리티쇼 개최 ... 27일~7월 7일, 벡스코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