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0-08-03 17:32:21
기사수정

[뉴스부산] 부산시-한국주택금융공사-부산지방경찰청이 부산지역 거주 신체 건강한 만 60세 이상 시니어를 활용한 '범죄예방 활동과 지역 내 생활 안전위험 요소 등의 시정 활동을 펼치는 시니어 마을안전지킴이’ 사업을 진행한다.


3일 부산시에 따르면 이는 각종 사고에서 안전한 마을을 만들기 위한 사업이자 전직 경찰 등 역량 있는 전문 직종 출신의 시니어 인력을 채용하는 노인일자리로 고령화 시대 새로운 사회공헌형 시니어 일자리 모델이기도 하다.


이들은 구·군 경찰서와 협업을 통해 방범(순찰)활동, 청소년 유해장소 감시 및 모니터링, 안심귀가길서비스, CCTV 안전시설 확인 등의 범죄예방에 필요한 지원활동을 진행한다.





또 지역 주민센터 및 복지관과 협력하여 독거노인, 고독사 위기가구, 소년가장 등 저소득 취약계층에 대한 주거 및 생활 안전 지원, 노후 주거시설 수리, 전기·가스 안전장비 설치 지원, 파손·위험 공공시설물에 대한 수리지원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모집인원은 총 200명으로 시범사업 대상지인 남구, 해운대구, 부산진구, 수영구, 영도구에서 활동한다. 근무시간은 월 60시간 이상 탄력적으로 근무할 수 있고, 급여는 주휴수당을 포함해 월 최대 71만2천 원이다.


신청 자격으로는 신체 건강하고 주말 근무를 할 수 있는 부산 거주 만 60세 이상자로 8월 3일~ 17일 오후 6시까지 해당 구·군 시니어클럽으로 신청하면 된다. 전직 경찰, 보안·경비업체 근무경력 및 건축·전기·소방분야 경력과 관련 자격증이 있으면 우대받을 수 있다.


부산시는 시니어 마을안전지킴이 사업 운영을 총괄하고, 재정지원 노인일자리를 지원하며, 한국주택금융공사는 운영 지원비를, 부산지방경찰청은 지역경찰서(지구대) 등 수요처 확보와 방범 활동을 지원하고, 일자리 사업 수행은 해당 구·군 시니어클럽에서 맡는다.


올해 사업비는 한국주택금융공사가 지원하는 3억 원과 재정지원 일자리 사업비 5억 원(국비50%·시비50%)으로 총 8억 원이며, 시는 내년부터 부산시 16개 구·군 전 지역에서 사업을 확대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뉴스부산 http://www.newsbusan.com


0
기사수정
저작권자 ⓒ뉴스부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최근 1주일 많이 본 기사더보기
입문반 ... Mr You (너) 라인댄스 로또 1111회 = 1등 16명 각 당첨금 1,714,662,540 원 국민의힘 부산 서동구 곽규택 변호사 공천 확정 부산현대미술관 국제 기획전 ... 능수능란한 관종(3.16.~7.7.)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
google-site-verification: googleedc899da2de9315d.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