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0-10-20 22:50:01
  • 수정 2020-10-20 22:58:24
기사수정

최철주 디자인평론




인터랙티브 미디어 아트 추상디자인, "디지털 연못" & "사라진 연못"


▲ [뉴스부산art] Media-art ˝Digital Pond˝, Still image (Miro`s fish), 사진=미누현대미술관 소장작품


비대상으로서 연못 속의 추상디자인은 물고기의 질감을 소거한 빛의 경계선으로서 구상의 연꽃과 분리된 흰색으로 실체화된 물고기를 디자인한다. 그리고 빛으로 드러난 흰색 물고기의 음영적 공간을 분리한 검은색으로 사라진 연못을 추상한다.

인터랙티브 기능의 특징을 뜻하는 시각화는 매체의 상징을 시각화한 언어다. 그 언어의 의미와 상호작용하는 구조가 특징되는 회화적 이미지는 단순화된 미디어 이미지로 디자인된 기호의 언어다.

상징적 기호를 결정하는 것은 형상으로부터 타자의 언어다. 그것은 타자의 언어를 통해 형상의 인터랙티브 이미지를 말한다. 상징적 기호를 결정하는 인터랙티브 이미지는 상대방의 욕구 관점의 모양을 표현함으로써 인식된다. 그리고 무의식적 표상의 기호로 보이는 추상 이미지는 인터랙티브 환경의 디자인으로 형성된다.


따라서 인터랙티브 미디어에서 대상의 시각적 디자인은 그 대상 이미지와 독립된 환경에 따른다. 이것은 대상의 기능과 결합한 상징화된 시각적 미디어 디자인의 기호다.

그것의 이중적 기능은 미디어의 회화적 모방을 통한 디자인의 출현과 시청자에게 서로 영향을 미치는 상징적 의미다. 여기서 모방한 미디어의 이미지가 회화가 될 때 시각적 이미지는 왜곡되지만, 그 이미지의 원형을 상징하는 디자인된 기호다.

그 기호는 실제 이미지로 상징되는 다른 이미지를 통해 매체가 드러낸 디자인 이미지다. 이렇게 미디어로서의 회화는 구체화하여서 상징화된 이미지로 한 정보를 말하는 공예학(technology)적 아트의 의미가 있다.

이것은 1990년대 디지털 기술성과 사진 이미지의 복제성에서 분리된 아트 개념을 확장한 문화 환경을 꾸미는 디지털 미디어 페인팅 디자인이다. 즉, 페인팅 디자인은 디지털 미디어의 기술을 보여주는 아트이며, 디자인으로 지시되는 언어의 의미로서의 필수적인 이미지인 것이다.

그러나 미누현대미술관 디지털 연못의 인터랙티브 미디어아트는 상징적인 이미지를 디자인하지 않고 알려진 그림의 이미지로 미디어아트의 역할을 되돌려 놓았다.

회화적 모방은 언어적 의미를 형성하는 매우 불안정한 이미지들의 연쇄하여서 기호화한다. 이것은 추상적 명제 속에서 발견되는 모방적 회화 효과다. 그것은 기호의 조합과 그것을 대신하는 의미들의 조합에 의해 정의되는 은유적 형태를 만들어낸다.

“디지털 연못”에서 기호화된 가재와 사람물고기로 움직이는 메인 모티브가 후앙 미로의 “화려한 날개의 미소”(The smile of the flamboyant wings, 1953)다. 그리고 연못의 바닥면을 폴 클레의 “성과 태양”(Castle and sun, 1928)이 배경의 메인 모티브다.

연못 속의 이미지는 상징적인 이미지와 터치스크린과 인터랙티브 하는 가상의 이미지로 묘사되었다. 데미안 허스트의 “Beautiful, amore, gasp, eyes going into the top of the head and fluttering painting”(1997)의 이미지로 한 해파리와 구스타프 클림트의 “키스”(The kiss, 1908)의 이미지로 한 거북 형상을 기호적 이미지를 조합한 콜라주가 초현실적 상상의 연못을 구성한다.



▲ Chul-joo Choi, Media-art ˝Disappeared pond˝, Still image (a hand-painted picture on a computer: pond-16), 2020



반면의 미디어 아트 “사라진 연못”은 미디어 아트에서의 사진의 이미지를 빛의 조건으로 구분하여서 대상의 윤곽선과 단색으로 디자인한 페인팅의 디지털 아트다. 이것은 인상주의 회화와 대중문화의 개념을 접목한 미누현대미술관의 디지털 연못을 재현한 것으로 콜라주 사진으로 재현된다.

실제 연못의 대안적 이미지로써 움직이는 물고기를 미디어로 제작한 물고기가 주체가 되어서 실제적 물고기의 디자인적 이미지를 광원적 미디어 아트로 구성된 시간성에 인터랙티브 참여자가 개입한 가상적 퍼포먼스를 형태로 꾸며진다.

피사체로 한 퍼포먼스로서의 형태는 미디어에서 실제의 연못을 상징적으로 디지털화하지만 인터랙티브한 구성은 실제의 디자인으로부터 출현한다.


실제로서 디지털 연못에 의미가 가상적으로 부여됨으로써 그곳에 있는 물고기는 모방한 이미지이어도 항상 연못 속에 자리한다. 가상의 연못 효과는 연꽃과 분리된 연못 속의 이미지를 물고기와는 다른 기의로 표현한 것이다. 또 다른 기호는 물고기의 언어적 의미로서 연꽃과의 연관성을 반복하고 연못의 물고기 기호 디자인과 관련된 의미를 만나는 과정을 보여주는 이미지다. 이것은 단순화 과정으로 한 디자인된 “사라진 연못”을 해석하는 기호의 의미다.

여기서 인상주의 회화 이미지로 한 연꽃의 디자인은 기호 이미지로서 “사라진 연못”을 인트랙티브 할 수 있게 기호의 특징을 시각화하지만, 인상주의 회화는 형태를 규정하는 검정을 배제하고 빛으로 한 원형색을 강조한다.

상징적 기호가 빛의 개입으로 물고기가 될 수 없는 어떤 외상적인 형태의 실제를 중심으로 물고기 기호로 구조화된 회화적 모방성을 감춘다.


미로의 물고기는 세잔처럼 형태를 기하학적 구조로 단순화하고 피카소처럼 빛의 방향을 다면화하여서 면의 색을 분해한다. 그리고 현실을 초월한 상상적 기호를 만들고 빛을 흰색과 검은색으로 경계선을 구분하는 과정으로 한 이미지를 디자인하지만 “사라진 연못”에서의 물고기는 빛을 구분하는 흰색으로 형태를 이루고 연못은 인상주의 회화를 모방하여 연꽃들을 디자인한다.

그러나 회화적 실제와 모방적 관념과는 차이가 있다. 인상적 회화로서 연꽃이 연못을 상징하는 이미지로 전이되면서 실제에서 분리된 물고기가 모방적 기호 이미지로서 연못을 대신한다.

그리고 회화적 모방은 시각적 기호의 디자인을 통해서 단순화한 특징을 부각하여 미적 효과를 냄으로써 디자인 과정으로 한 기호화한다.


“사라진 연못”에서 물고기 기호를 출현하는 연못의 디자인은 언어적 의미를 실제의 존재로 표상한다. 여기서 물고기와 연못의 본질적 요소의 디자인은 구상적 연꽃의 조도에 대비되는 흰색의 물고기와 검은색의 연못으로 추상된다.

그리고 물고기는 기호로서 조각난 의미를 은유하여서 시각적으로 출현한 디자인 이미지는 기표로서 흰색의 물고기다. 그 물고기와 교합된 검은색 연못 속을 다른 기의로 치환한 추상 디자인은 사라진 연못의 의미를 표출한다.

따라서 회화적 모방의 기호표현이 기호의 의미를 결정한다. 여기서 결정한다는 것은 기호의 표현과 의미를 결정하는 디자인을 추상하는 것이다.


미로의 “화려한 날개의 미소”는 빨강과 파랑 등의 순색들이 조각난 기호 속에 조합된 추상이다. 그 기호는 추상적인 이미지에서 언어적 의미가 있을 때 상징된다. 그래서 인상주의 그림의 경계를 넘어 미로의 물고기는 연못으로 추상화된다.

기호는 추상적인 이미지에서 언어적 의미가 있을 때 상징된다. 그래서 인상주의 그림의 경계를 넘어 미로의 물고기는 연못으로 추상화된다.


추상 디자인은 언어적 의미로서 이미지와 디자인의 결정 선이 추상적 의미의 개념 선이 교차하여서 구성한 모방적 실제의 이미지로서의 기의들의 총합이다. 이렇게 디자인된 기호는 비언어의 회화적 아이코닉(iconic) 이미지다. 그 이미지의 디자인적 가치는 커뮤니케이션을 이루게 하는 미디어의 효과다.

그러나 그 의미가 추상적 디자인일 때 디자인된 기호 이미지는 언어적 의미와는 무관한 커뮤니케이션 단위로써 전체 기호 이미지가 통합된 추상적 의미를 따른다.

따라서 검은색 연못으로 추상된 디자인은 기호 이미지로서 흰색 물고기들과 연관된 연못의 의미가 아니고 그 기호 이미지들이 통합된 의미로서의 사라진 연못을 시각화하여 의미를 파악한다. 이렇게 회화적 모방에서 디자인된 기호들은 총합하여서 비언어적 이미지의 의미를 추상한다.

이것이 실제화에 앞선 사진 이미지를 회화적 모방으로 연못 속을 추상한 디자인으로서 “사라진 연못”이다. 그것은 연못의 언어 구조를 통해 상징적 이미지를 드러내고, 사라진 연못의 구체적인 상징적 이미지를 통해 의미가 없는 검은 연못에서 사라진 추상적 이미지를 구현한다.


비현실적인 기호의 디자인은 기호에 대한 사물의 의미에 초점을 맞추고, 그 의미가 미디어의 형상으로 기능할 때 전달된다. 그 미디어에서 기호로서 조각난 의미를 시각적으로 출현한 것이 추상 디자인이다.

이것은 회화적인 모방 과정에서 왜곡된 이미지의 조각들을 반복해서 조합한 디자인을 특징짓는 기호 작용의 의미를 지시한다. 그 의미는 모방한 이미지를 상징하는 기호적 언어다. 여기서 이미지는 비실제적 공간에 기호화된 의미의 조각이다.


글. 미누현대미술관 학예실장, 최철주 (디자인평론가)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newsbusan.com/news/view.php?idx=6043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최철주 문화전문기자 최철주 문화전문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디자인박사, 만화가, BICAC운영위원, 미술.디자인.사진 평론가.
    This is newsbusan.com, an internet newspaper.
    NewsBusan, contains your story. Because your story is news. From your daily life to anything special, let me know the world you watch. We will put our article in the right perspective of newsbusan.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최원호100
예술감상전문가---1면
2021부산시예산
부산 학교 4곳, 또 코로나19 확진 학생 4명 발생 (12월 3일) 부산 모든 학교, 7일부터→원격수업 이전 기준대로 학사운영 김석준 부산교육감 3일 "2021 대입수능 수험생 응원 및 격려" 11월 소비자물가지수, 전월대비 0.1%↓ 전년동월대비 0.6%↑ [현대미술 신작읽기] 강경호, 이안 리 강성자라인댄스, Pig Rabbit (돼지 토끼) Linedance 부산학생예술문화회관, 온라인 "온전한 예감공연"(12.3.~17.) 부산시, 3일부터 부산 모든 어린이집 1,781곳 휴원 명령 2021년 부산시립박물관 교육강사 공개 모집 (12.7.~9.) 3일 수능 부산 2만7529명 응시(확진2명, 자가격리49명 포함) 삼성전자, 2021년 정기 사장단 인사
강성자라인댄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