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1-01-21 19:16:12
기사수정




[뉴스부산] 부산광역시교육청은 전국 시․도교육감 공동 '2020년 학교폭력 실태조사' 결과를 21일 발표하고, 이에 대한 '부산지역의 학교폭력 실태조사 분석 결과'를 토대로 학교폭력 피해응답률 분석, 학교폭력 피해 응답 유형별 대책, 학교폭력 환경적 요인 및 신고 체제 강화 등 향후 추진계획을 밝혔다.


☞ 학교폭력 피해응답률 분석


2020년 학교폭력 실태조사 분석 결과 부산의 경우, 모든 부문에서 전국 평균에 비해 낮은 피해·가해·목격 응답률을 보이고 있다. 피해 유형별 분석의 특징으로는 전년 동차 대비 신체폭력, 언어폭력, 성폭력, 사이버폭력, 스토킹은 줄어든 반면 따돌림과 강요에 의한 학교폭력 비율이 증가했다.


학교폭력 가해자 유형과 피해 경험 장소 분석 결과로는 가해 학생의 85.3%가 같은 학교 학생이고, 피해 경험 장소의 66.3%가 학교 내에서 발생했다.


쉬는 시간에 전체 피해 발생의 39.4%가 발생하였고, 피해를 입은 학생의 70.9%가 가족이나 보호자 또는 학교폭력신고함을 통해 신고하였다. 전년 동차 대비 학교선생님이나 학교폭력신고함을 이용한 신고 비율이 감소했다.


학교폭력을 목격 후 취한 행동으로는 68.1%가 신고하거나 도와주었다라고 응답하였으나 31.9%는 방관하거나 동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 학교폭력 피해 응답 유형별 대책


학교폭력 실태조사 결과 가장 높은 비중을 자치하고 있는 학교폭력의 저연령화 현상 및 언어폭력 및 사이버폭력 예방을 위해 전체 초·중학교 및 특성화고(508교)를 학교폭력 예방교육 운영학교로 지정하여 학교폭력예방 어울림 프로그램 운영을 지원하고 있다.


특히, 학교폭력 예방교육 운영학교 중 초등학교 60교, 중학교 30교를 언어폭력 및 사이버 폭력 예방 어울림 프로그램 집중 운영학교로 운영하고 있다.


또한, 어디서나 실천하는 인성교육 활성화를 위해 학교생활교육 수립시 1학교 1브랜드 실천하기, 휴식과 놀이가 있는 학교계획 수립, 언어문화 개선 프로그램 등을 반영하여 실천하도록 안내하고 있다.


이와 병행하여 부산지방경찰청, 부산스마트쉼터와 연계하여 찾아가는 사이버정보윤리교육, 인터넷·스마트폰 과의존 예방교육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디지털 윤리교육을 위해 디지털리터러시교육을(중학교 112교) 실시하고 있으며 인터넷·스마트폰 과의존 예방·상담·치료를 위해 부산정보문화센터 등을 운영하고 있다.


신체폭력·언어폭력·성폭력 등 직접적인 피해유형의 비율은 감소하고 따돌림과 강요와 같은 간접적인 피해 응답 비율이 증가한 것과 관련하여 따돌림 예방 및 방관자적 태도 개선을 위해 또래상담 동아리 운영(354교) 및 운영비를 지원(신청교 56교)하고 있다.


또한, 학생상담자원 봉사자를 구성해 학교 요청시 찾아가는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청소년들이 많이 모이는 지역을 선정해 거리 상담 프로그램(소화제)을 운영하고 있다.


☞ 학교폭력 환경적 요인 및 신고 체제 강화


부산교육청은 가해학생의 85.3%가 같은 학교 학생이라는 점과 피해 장소의 66.3% 이상이 학교 안이라는 점에 유의하여 학교폭력 위기학생에 대한 단계별 관리 강화 및 학교폭력 책임교사 등 생활교육 담당교사에 대한 수업 대체 강사비 지원, 학교 내 취약지역 관리를 위한 배움터지킴이 순찰활동 강화 등 단위학교 학교폭력 예방 역량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병행하여 화장실 내 불법 촬영 카메라 전수 점검(634교)과 학교 내 부적절 게시물에 대한 일제 점검 및 조치를 통해 안전한 학교 환경 조성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부산시교육청 관계자는 "요즘 학교폭력은 가정과 학교, 사회의 다양한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하고 있다"면서 "가정에서의 인성교육은 물론, 학교와 지역사회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통한 교육 공동체 문화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관계자는 또 "향후 학교폭력 예방 정책에 대한 만족도 조사를 통한 정책 모니터링 강화, 피·가해 학생 지원을 위한 전담 기관 지정, (가칭)부산학생인성교육관 건립 추진 및 인성교육진흥법에 따른 인성교육계획 수립·운영, 유관 기관 연계 체험형 학교폭력예방교육 확대 등을 추진하고 업무 담당자의 인식 개선을 위해 관계 회복을 위한 비폭력대화 직무연수를 실시하겠다"고 말했다.


뉴스부산 www.newsbusan.com




관련기사

. 부산교육청, 2020년 학교폭력 실태조사 결과 발표

www.newsbusan.com/news/view.php?idx=6622



0
기사수정
저작권자 ⓒ뉴스부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최근 1달, 많이 본 기사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
google-site-verification: googleedc899da2de9315d.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