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맥도100만평 그린시티조성, 서부산의료원 건립추진상황' 논의 - 부산시, 부산도서관내 집무실서 '제2차 서부산 현장 전략회의(8.24.)'
  • 기사등록 2021-08-24 18:15:57
기사수정




뉴스부산=부산시는 24일 오후, 부산도서관 내 제2집무실에서 '제2차 서부산 현장 전략회의'를 열고, 주요 현안으로 ▲맥도 100만 평 그린시티 조성과 ▲서부산의료원 건립 추진상황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낙동강 하류 지역 일원... 전국 ‘제1호 국가도시공원’ 지정 추진


부산시는 서부산 개발제한구역 내 무분별한 난개발지역을 정비하고, 동서 균형발전을 유도하기 위해 ‘탄소중립(Net-Zero) 그린도시’를 조성하고, 낙동강 하류 지역 일원을 전국 제1호 국가도시공원으로 지정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탄소중립(Net-Zero) 그린도시는 미래 기후변화에 대비하고, 온실가스 배출량이 제로인 새로운 개념의 도시로 강서구 대저동의 맥도 100만 평에 조성될 예정이다. 또한 시는 낙동강 하류 지역 1천80만㎡(327만 평)를 오는 2030년까지 단계별로 국가도시공원으로 지정할 방침이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이날 맥도 주변 현장을 직접 둘러보며, “맥도 100만 평 그린시티 사업은 저탄소 그린스마트도시를 상징하는 사업이자 우리가 가야할 미래를 보여주는 사업”이라며 “시민 제안으로 시작해 발전해 온 사업인 만큼, 그린스마트에 관심 있는 시민, 환경단체, 기관 등 사회 구성원들과 협력해서 사업을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1단계(2021~2024년)사업으로 국가도시공원 최소 신청 면적인 300만㎡를 충족하는 을숙도공원(304만㎡)과 에코델타시티 훼손지 복구지(63만㎡) 등 총 367만㎡에 대한 전국 1호 국가도시공원 지정을 추진한다. 시는 2024년까지 공원관리조직 구성 및 행정절차(도시관리계획 결정 등)를 마무리할 계획이며 특히, 두 곳에 이미 공원 조성이 완료된 만큼, 긍정적인 결과가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2단계(2024~2026년)로 실질적으로는 공원으로 이용 중이지만, 하천부지로 지정된 을숙도생태공원과 맥도생태공원, 에코델타시티 하천구역 등 총 328만㎡를 대상으로 2단계(2024~2026년) 사업을 추진한다.


3단계(2026~2028년)사업으로 맥도 내 45만㎡ 부지에 신규 공원을 조성해 낙동강 하류 지역 총 1천80만㎡에 국내 최고 수준의 대규모 국가도시공원을 조성할 계획이다.


부산시는 서부산에 탄소중립 대규모 공원도시 프로젝트를 구현하기 위해 올해 8월 전담 조직(파크시티추진단)을 신설한 데 이어, '맥도파크시티 타당성 조사 및 기본구상 용역' 및 '국가도시공원 도시관리계획(시설:공원) 결정 용역' 등을 통해 본격적으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국가도시공원 지정은 전국 제1호 지정인 만큼, 의미가 대단히 크다”라며 “사업계획과 과정을 압축하고, 기간을 단축해 2030 부산세계박람회 개최 시점에 맞출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아울러, 원활한 사업 추진을 위해 시의회의 협조를 얻어 내년 본예산에 예산을 반드시 편성할 것”이라고 의지를 드러냈다.


■ 서부산의료원 건립 추진상황 점검


코로나19를 비롯한 감염병 발생 등 국가적 재난에 체계적 대비를 위해 서부산의료원 건립 진행 상황에 대한 점검도 이루어졌다.


지난 1월, 예비타당성 조사를 면제받은 서부산의료원 건립사업은 현재 한국개발연구원(KDI)에서 사업계획 적정성 검토와 민간투자사업 적격성 심사를 남겨둔 상태로, 부산시는 금년도에 서부산의료원의 민간투자사업(BTL) 한도액 편성을 위해 행정력을 총집결하고 있다고 밝혔다.


올해 한도액이 편성되면 내년부터는 민간투자사업을 위한 시설사업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사업협상대상자를 모집하는 등 본격적인 시공단계에 돌입하게 된다.


이와 관련해 박형준 시장은 “의료원을 속도감 있게 건립하기 위해 노력하겠다”라며 “특히, 서부산지역 주민들께서 수준 높은 시설에서 양질의 공공의료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사업계획 수립 단계에서 꼼꼼하게 시민과 전문가 의견을 반영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뉴스부산 http://www.newsbusan.com



0
기사수정
저작권자 ⓒ뉴스부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서화디자인
최근 1달, 많이 본 기사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
google-site-verification: googleedc899da2de9315d.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