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1-09-01 23:24:05
기사수정




뉴스부산=문화체육관광부는 지난 6월 1일 김영주 의원이 대표 발의한 '예술인의 지위와 권리의 보장에 관한 법률'(이하 '예술인 권리보장법') 제정안이 8월 31일(화)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고 이날 밝혔다. '예술인 권리보장법'은 공포일로부터 1년이 경과한 날부터 시행될 예정이다.


문체부에 따르면 이번 제정안은 “예술가의 권리는 법률로써 보호한다.”라는 「헌법」규정을 실질적으로 구현한 것으로, 그동안 예술 관련 법령이 예술 분야별 지원체계 마련에 집중하거나 예술가의 권리를 부분적으로 다룬 것과는 달리 예술인의 권리보장을 포괄적이고 구체적으로 규정한 법률이다.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사태와 예술계 미투 운동 등을 계기로 예술인의 권리침해 방지와 실효적인 구제를 위한 법령의 제정 요구가 커짐에 따라 예술계와 국회, 정부가 협력해 법안을 마련했다.


☞ 자유계약자, 예비예술인 등 법적 보호 사각지대 예술인도 보호


'예술인 권리보장법'은 예술창작과 표현의 자유를 보호하고 예술인의 직업적 권리를 신장하며, 예술인의 지위를 보장하고 성평등한 예술환경을 조성해 예술 발전에 이바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예술인 권리침해 행위 및 성희롱‧성폭력 행위의 금지, 예술인 권리구제기구의 설치, 피해자에 대한 구제조치 방안 등을 규정하고 있다.


특히 그동안 「근로기준법」 등 기존법률에 의해 보호를 받지 못하는 경우도 있었던 자유계약자가 대부분인 예술인의 경우, 이 법을 통해 법적 보호의 사각지대에 있던 예술인이 보호를 받게 되었다는 측면에서 큰 의미가 있다.


문체부 2018 예술인 실태조사에 따르면 전업예술인 자유계약자 비율 76%, 겸업예술인 자유계약자 비율은 67.9%로 나타났다.


근로자성을 인정받기 어려운 자유계약자인 예술인은 노동관계법령을 통한 보호에 한계가 있고, 예술활동을 증명하기 어려운 예비, 신진예술인은 '예술인복지법'의 적용이 힘들며, 근로관계에 있지 않은 예술인은 '국가인권위원회법', '양성평등기본법', '남녀고용평등법' 상 성희롱의 개념이 성립되지 않는다.


이번 '예술인 권리보장법'의 적용을 받는 예술인은 예술 활동을 업(業)으로 하기 위해 교육·훈련 등을 받았거나 받는 사람까지 포함한다. 예술대학 학생 등 상대적으로 권리 보호에 더 취약한 예비예술인 등도 권리 침해행위와 성회롱·성폭력 피해로부터 보호받을 수 있다.


☞ 예술인 권리침해 금지 등 예술인 지위와 권리 명확화


'예술인 권리보장법'에서는 예술인의 지위와 권리를 명확히 했다. 예술 표현의 자유 보호를 강조하고 예술인과 다른 직업과의 동등한 지위 보장을 선언했으며, 성평등한 예술환경에서 활동할 권리, 예술 정책 정보를 제공받고 결정에 참여할 권리 등을 규정했다.


먼저 예술표현의 자유 보장과 예술인의 직업적 권리의 보호와 증진을 위해 예술인의 권리침해 행위를 유형화하고 금지했다. 예술인의 예술 활동과 성과 전파의 방해, 예술지원사업에서 성별, 종교, 장애 등을 이유로 한 차별행위, 차별을 목적으로 한 명단 작성‧공정 심사 방해를 해서는 안 된다. 우월적 지위를 이용한 예술인과의 불공정한 계약 등 불공정행위와 예술인조합 활동 방해도 금지 대상이다.


예술인은 예술 활동 또는 교육 활동과 관련해 다른 사람에 대한 성희롱·성폭력 행위를 해서는 안 되고 예술 활동·교육 업무의 지휘·감독자, 예술교육기관 종사자 등은 예술인을 대상으로 성희롱·성폭력 행위를 해서는 안 된다.


문체부는 예술인 성희롱·성폭력 방지대책의 수립, 피해자 보호 대책 마련, 예방교육 실시 등을 수행해야 하고, 2년마다 성희롱·성폭력에 관한 실태조사를 실시, 발표해야 한다. 이를 통해 성평등한 예술환경을 조성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 예술인 권리구제 기구 설치·운영과 피해자 구제 및 시정조치


권리구제의 실효성을 확보하기 위해 ‘예술인 권리보장 및 성희롱·성폭력 피해구제 위원회’를 설치하고 ‘예술인보호관’을 지정했다. ‘예술인보호관’은 예술인 권리침해 행위 및 성희롱·성폭력 행위 사건을 조사하고, 분야별 전문성과 직무상 독립성을 지닌 ‘예술인 권리보장 및 성희롱·성폭력 피해구제 위원회’에서 조사결과를 심의·의결한다.


특히 예술인보호관은 피해자 구제를 위해 관계기관에 시정권고, 시정명령을 하거나 재정지원 중단·배제 등을 통보할 수 있어 예술인 권리침해행위 등에 대해 실질적이고 직접적인 제재수단을 마련했다.


'예술인 권리보장법'은 예술계 인사를 중심으로 구성한 입법추진 특별전담반과 수차례의 토론회, 공청회 개최 등을 거쳐 예술 현장의 의견을 폭넓게 반영해 제정된 법이다.


문체부 황희 장관은 '예술인 권리보장법'을 통해 불공정한 예술환경과 사회보장의 사각지대에 놓인 예술인의 지위와 권리를 제도적으로 보장할 수 있는 획기적인 전기를 마련했다고 말하고, 예술계와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현장 의견을 수렴해 '예술인 권리보장법'이 차질 없이 시행될 수 있도록 하위 법령 마련, 권리구제기구 설치 등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뉴스부산 http://www.newsbusan.com

0
기사수정
저작권자 ⓒ뉴스부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최근 1달간, 많이 본 기사더보기
부산시·새출발기금, 소상공인 지원 강화 업무협약 체결 동래구 낙민동 '부산사회복지종합센터 들락날락' 18일 개소 부산의료원, 8일부터 장애인 치과진료 주 5일로 확대 인사혁신처, 공무원 육아시간, 5세 이하 → 8세‧초2까지 확대
최근 기사
  1. 1 부산시, 도심 빈집정비를 위한 '부산형 빈집정비계획' 발표
  2. 2 尹대통령, 프라보워 인도네시아 대통령 당선인과 전화 통화
  3. 3 환경부, 부산 황사 위기경보 ‘주의’ 단계 발령(17일 15시)
  4. 4 "국정의 최우선은 첫째도 민생, 둘째도 민생, 셋째도 민생"
  5. 5 금정산국립공원 지정을 위한 '2024 금정산시산제' 성료
  6. 6 동아대-동서대, 동명대-신라대 연합모델...글로컬대학 예비지정
  7. 7 ㈜동일, 부산지역 취약계층 지원을 위해 후원금 5억 원 전달
  8. 8 부산시, 산업부 주관 「2024년 섬기력사업」 공모 선정
  9. 9 부산시·새출발기금, 소상공인 지원 강화 업무협약 체결
  10. 10 동래구 낙민동 '부산사회복지종합센터 들락날락' 18일 개소
  11. 11 전통시장 및 상점가 육성을 위한 특별법 시행령 개정안 의결
  12. 12 올림픽대표팀, 이영준 결승골 UAE에 1-0 승...19일 2차전 중국
  13. 13 BAMA 2024 마지막날, 해오름갤러리 '한복 깜짝 퍼포먼스'
  14. 14 뉴스부산art = 현대미술가 이삼술 작가 '평화(終戰)'
  15. 15 부산시, 부산오페라하우스 합창단·오케스트라 단원 공개 모집
  16. 16 부산시, '디지펜 게임 아카데미 in 부산' 과정 수강생 모집
  17. 17 박형준 부산시장, 한일친선 교토부의회 의원연맹 접견
  18. 18 부산시 사회적경제지원센터 개소식 및 통합설명회 개최
  19. 19 해담의 서화만평 (55) _ 전통 서예와 실존주의 철학(2)
  20. 20 에어부산, 국제선 최대 95% 할인 항공권 판매(16일~19일)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
google-site-verification: googleedc899da2de9315d.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