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1-10-14 12:24:58
기사수정

▲ 뉴스부산=부산시는 1963년 개관 이후 시설 노후화로 개선이 필요한 부전도서관의 공공개발방안 마련을 위한 시민공청회를 지난 12일 부전도서관에서 개최하고 전문가와 시민 등 의견을 수렴했다고 14일 밝혔다. 사진=부산시


뉴스부산=부산시는 1963년 개관 이후 시설 노후화로 개선이 필요한 부전도서관의 공공개발방안 마련을 위한 시민공청회를 지난 12일 부전도서관에서 개최하고 전문가와 시민 등 의견을 수렴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시민공청회는 앞서 지난 8월 전문가 토론회에서 도출된 '역사성과 장소성을 가진 부전도서관을 보존하는 공공개발방안'에 대한 시민들의 의견수렴 및 공론화를 위해 마련됐으며, 발제, 부전도서관 공공개발 방안 논의, 시민 의견수렴, 질의응답 순으로 진행됐다.


이 자리에는 부산시 도시균형발전실 김광회 실장, 부산시 교육청 변상돈장학관, 와이엠시에이(YMCA) 오문범 사무총장, 서면지하상가 서면몰 상인회 조임숙 회장, 전포카페거리 상인회 이병석 회장과 각계각층의 시민들이 참여해 부전도서관 공공개발 방안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개진했다.


이날 공청회에서 (사)부산건축제 유재우 집행위원장은 부전도서관의 역사적, 장소적 가치를 고려해 기존 건축물을 보존하면서도 새로운 기능을 부여해 상징성, 기념성을 증폭시킬 수 있는 새로운 대안을 제안했다. 또한, 시민 합의에 의한 창의적이고 합목적적인 개발 방안 도출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도시건축포럼비(B) 김승남 회장은 발제에서 부전도서관 보존과 개발의 모든 요구사항을 수용하는 방안으로 도시재생 인정사업을 제안했다.


공청회에 참여한 시민들의 의견도 개진됐다. 도서관이라는 장소성 유지하면서 세대가 아우를 수 있는 특색있는 공간 조성 시민들이 부담 없이 이용할 수 있는 공간 조성 관련 기관 거버넌스 구축 및 개발을 위한 사전 조사 민간자본을 활용한 시설조성 및 민간위탁관리를 통해 사익을 제한하면서 공익적인 방향의 개발 등의 방안을 제안했다.


토론자로 나선 변상돈 장학관은 후손들을 위해 도서관을 보존하면서 운영해야 한다고 강조했으며, 오문범 사무총장은 미래세대가 활용할 수 있도록 도서관 공간을 비우고 미래세대의 창의적 의견 수렴과 다양한 정보·자료에 기반한 집단지성을 활용한 문제 해결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상인회 조임숙 회장은 공공에서 시행하는 개발인 만큼 경제성을 고려하기 보다는 옛것도 지킬 수 있는 개발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제시하였으며, 상인회 이병석 회장은 인근 놀이마루와의 병행 개발을 통해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개발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시 김광회 실장은 이날 공청회에서 “다음 주 예정된 부산진구와의 협의회에서 이번 시민공청회에서 수렴한 의견과 과거에 합의한 공공개발 방식을 고려해, 효율적이고 시민이 원하는 방안으로 개발을 추진할 계획"이라며, “부전도서관은 오래된 건물이므로 정밀안전진단 등 기초조사부터 시작해 시민 공감대를 충분히 형성한 후 개발을 진행할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부산시는 지난 5월 부산광역시의회와 더불어민주당 부산시당, 국민의힘 부산시당과 4자 협약을 맺고 부전도서관 공공개발 사업을 포함한 우선 추진 장기 표류과제 12개 사업을 선정해 연내 가시적인 해결을 위한 여·야·정 공동 대응을 하고 있다.


강경호 기자 newsbusancom@daum.net



관련기사

부산시, '부전도서관 공공개발 방안' 전문가 토론회

www.newsbusan.com/news/view.php?idx=7681

0
기사수정
저작권자 ⓒ뉴스부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최근 1달, 많이 본 기사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
google-site-verification: googleedc899da2de9315d.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