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김석준 후보, '수업혁신과 미래교육 본격화' 등 4대 공약 발표 - "앞으로 4년은 미래교육을 활짝 열어가는 실행의 단계가 될 것”
  • 기사등록 2022-05-11 16:43:03
기사수정

▲ 김석준 후보, `수업혁신과 미래교육 본격화` 등 공약 발표 기자회견. 사진=김석준캠프(2022.5.11.)


뉴스부산=김석준 부산시교육감 예비후보는 “지금까지가 미래교육을 촘촘하게 준비하는 단계였다면, 앞으로 4년은 미래교육을 활짝 열어가는 실행의 단계가 될 것”이라고 진단하고, ‘미래를 주도하는 부산’, ‘세계를 앞서가는 부산’, ‘교육만은 특별한 부산’, ‘교육이 희망이 되는 부산’ 등을 선거 4대 공약으로 제시했다.


김 예비후보는 11일 부산진구 부산은행 범내골지점 3층 김석준 선거캠프에서 이같은 내용을 담은 선거 공약 발표 기자회견을 갖고, “부산시교육감으로 재임하는 동안 미래교육을 위한 준비를 착실히 준비해 왔다”면서 “이들 공약 외에도 교육가족과 시민들에게 드리는 소확행 공약인 ‘든든플러스 공약’을 계속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다음은 이날 발표한 선거 4대 공약과 세부 내용이다.


▶첫째, ‘미래를 주도하는 부산’(수업혁신과 미래교육 본격화)

‘미래를 주도하는 부산’을 실현하기 위해 △미래역량을 키우는 개인 맞춤형 수업 구현 △올라인(All-Line) 진로진학 지원 시스템 구축 △미래형 학교공간 혁신 등을 약속했다. 학생들의 학습정보를 빅데이터로 관리하고, AI를 활용한 분석을 통해 학생 맞춤형 교육을 실현하겠다.


이를 위해 AI에 기반한 영어·수학 학습프로그램을 확대 지원과 블렌디드와 메타버스 환경을 활용한 학생주도 탐구중심 수업을 늘려가기로 했다. 올라인(All-Line) 진로진학 지원 시스템 구축을 위해 교육청 산하 체험교육시설들에서 진로체험 프로그램과 진학컨설팅을 운영하는 ‘부산형 애프터스쿨’을 만들기로 했다. 지역별로 진학컨설팅 기회를 확대하고, ‘부산교육빅데이터센터’도 설립하기로 했다.


고등학교에는 ‘교내 스터디카페’를 조성한다. 희망하는 학교를 대상으로 우선 추진하되, 장기적으로는 모든 고등학교에 스터디카페를 만든다는 구상이다. 또 학교를 실내외 스포츠 공간을 확충하는 미래형 공간으로 혁신해 코로나로 움츠렸던 아이들이 마음껏 뛰어놀 수 있도록 하고, 오래된 학교는 ‘그린스마트 미래학교’로 리모델링하는 등 학교 공간 혁신도 차질없이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둘째, ‘세계를 앞서가는 부산’(글로벌 창의융합 인재 양성)

‘세계를 앞서가는 부산’을 위해 청소년 국제교류 전문 기관인 ‘청소년 글로벌센터’를 설립해 청소년들의 글로벌 역량을 함양하고, ‘글로컬 미들스쿨’을 설립해 다문화가정, 저소득층 아이들에게 우수한 교육기회를 제공한다. 이미 개관한 서부(영도) 글로벌외국어교육센터에 이어 동부 글로벌외국어교육센터를 설립해 영어·제2외국어 교육지원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융복합 역량 함양을 위해 독서교육과 인문학교육을 강화하고, 학생들에게 기업가 정신을 키워줄 ‘청소년 창업학교’도 만들기로 했다. 현재 건설 중인 ‘부산수학문화관’은 국내 최고 수준으로 완성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수학적 사고력을 넓히고, 흥미를 유발해 ‘수포자’를 줄여 나가겠다는 구상이다.


IT 벤처 기업들을 부산으로 유인할 ‘IT 프로그래머 양성기관’을 만들고, ‘SW·AI교육센터’도 설립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SW, AI 역량을 키워나가고, 학교의 SW교육도 대폭 지원하기로 했다. 또, SW·AI 교육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대학 인프라를 적극 활용하고, 카카오·네이버 등 플랫폼 기업과의 연계교육도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셋째, ‘교육만은 특별한 부산’(더 특별한 감성·인성 교육)

‘교육만은 특별한 부산’을 위해 부산 학생만이 누릴 수 있는, 부산만의 교육을 만들어 가겠다고 밝히고 △환경을 지키고, 바다를 즐기는 학생 양성 △끼를 발산하고, 인성을 기르는 부산교육 실현 △소통하고 협력하는 교육도시 부산을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이를 위해 ‘학생해양수련원’을 건립, 해양 레저와 스포츠 체험의 요람으로 학생들에게 해양 스포츠 체험 기회를 확대한다. 스마트 환경체험교육장이 될 ‘부산환경체험교육관(에코스쿨)’도 설립한다.


끼의 발산과 인성을 기르는 부산교육 실현을 위해 '어린이청소년 영화학교’ 건립도 추진해 학생들이 영화 제작의 전 과정을 배우고, 관련된 진로를 탐색할 수 있도록 한다. 학생 1인당 문화예술활동비 지원도 연 3만원→ 10만원으로 증액, 문화예술 관람 및 체험기회를 넓혀주기로 했다. 예술대학 진학을 희망하는 일반고 학생들을 지원하기 위한 ‘부산예술학교’도 설립한다.


소통과 협력의 교육도시 부산을 위해 지자체와의 협력, 학부모와의 소통강화에도 힘을 쏟는다. 교사들이 업무부담 없이 수업과 학생지도에 집중할 수 있도록 ‘교무행정업무전담팀’을 도입한다. 현재 다행복학교에서 운영 중인 이 제도를 일반 학교로 확대해 교사들의 일손을 덜어 주겠다는 약속이다. 부산시교육청에는 직장어린이집을 설립해 직원들의 근무여건도 개선한다.

▶넷째, ‘교육이 희망이 되는 부산’(빈틈없는 복지·안전한 교육환경 조성)

‘교육이 희망이 되는 부산’ 실현을 위해 “학생들의 삶과 학습을 꼼꼼하게 챙기고, 건강한 신체와 정서적 안정을 유지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겠다”며 △빈틈없는 학력지원과 안심돌봄 실현 △촘촘하고 탄탄한 교육복지 실현 △든든하고 안전한 교육환경 조성을 약속했다.


빈틈없는 학력지원과 안심돌봄을 위해 아파트 공간·공공기관을 활용해 부산형 돌봄모델인 ‘우리동네 자람터’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모바일 기반의 ‘상시 학력진단 시스템’ 구축, 기초학력 부진학생을 지원할 협력교사를 확충한다.


촘촘하고 탄탄한 교육복지를 위해서는 교육여건이 불리한 원도심 학교부터 유·초·중학교까지 에듀버스를 지원한다. 신도시 건설과 재개발에 따른 학생수 증가에 대비, 학교를 신·증축하거나 모듈러를 설치하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과밀을 해소해 나가기로 했다.


든든하고 안전한 교육환경을 만들기 위해 모든 중·고등학교에는 상담 전문인력을 배치하고, 학생 스스로 안전을 지킬 수 있는 역량을 키워주기 위해 ‘학생안전체험관’을 통한 체계적인 안전교육도 지속적으로 펼쳐나간다.


김석준 예비후보는 이번 선거는 누가 더 부산의 미래교육을 발전시키고, 누가 더 아이들의 미래를 잘 열어갈 수 있는 적임자인지를 가리는 아주 중요한 선거라고 말하고, “우리 아이들의 미래와 부산교육의 미래를 위해 일 잘하고 검증된 후보를 선택해 달라”고 호소했다.


http://www.newsbusan.com


0
기사수정
저작권자 ⓒ뉴스부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서화디자인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
google-site-verification: googleedc899da2de9315d.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