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국립국어원 새말모임, ‘도어스테핑'→‘출근길 문답, 약식 문답’ - '메타 패션(meta fashion)'은 '가상 세계 패션'으로
  • 기사등록 2022-07-29 23:55:37
기사수정


뉴스부산=문화체육관광부와 국립국어원은 ‘도어스테핑’을 대체할 쉬운 우리말로 ‘출근길 문답, 약식 문답’을 선정했다고 지난 20일 밝혔다. ‘도어스테핑’은 집 밖이나 건물 입구 등 주로 공개된 장소에서 특정 인물을 기다렸다가 약식으로 하는 기자 회견을 이르는 말이다.


‘쉬운 우리말 쓰기 사업’의 하나로 외국어 새말 대체어 제공 체계를 구축해 운영하고 있는 문체부와 국어원은 지난 7월 6일, 국어 유관 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새말모임을 통해 제안된 의견을 바탕으로 의미의 적절성과 활용성 등을 다각으로 검토해 ‘도어스테핑’의 대체어로 ‘출근길 문답, 약식 문답’을 선정했다.


'메타 패션(meta fashion)'의 다듬은 말은 '가상 세계 패션'으로 선정했다. '메타 패션'은 확장 가상 세계(가상 융합 세계)에 등장하는 아바타의 피부, 옷, 신발, 장신구 등을 아우르는 디지털 패션. 질감, 색감 등의 제약으로 현실에서 볼 수 없거나 구현이 어려운 것도 디지털 이미지 또는 동영상으로 구현할 수 있다는 의미를 나타낸다.


이어 문체부는 지난 8일~14일까지 국민 2천여 명을 대상으로 ‘어려운 외국어에 대한 우리말 대체어 국민 수용도 조사’를 실시한 결과, 응답자의 74.2%가 ‘도어스테핑’을 쉬운 우리말로 바꾸는 것이 좋다고 응답했다. 또한 ‘도어스테핑’을 ‘출근길 문답’(75.8%), ‘약식 문답’(72.5%)으로 바꾸는 것이 적절하다고 응답했다.


문체부와 국어원은 ‘도어스테핑’처럼 어려운 용어 때문에 국민이 정보에서 소외되지 않도록 ‘출근길 문답, 약식 문답’과 같이 쉬운 말로 다듬고 있으며, 선정된 말 외에도 일반 국민이 이해하기 쉬운 다른 우리말 대체어가 있다면 사용할 수 있다밝혔다.


앞으로도 문체부와 국어원은 정부 부처와 언론사가 주도적으로 쉬운 말을 사용할 수 있도록 계속 홍보할 계획이다.


http://www.newsbusan.com



0
기사수정
저작권자 ⓒ뉴스부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서화디자인
최근 1달, 많이 본 기사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
google-site-verification: googleedc899da2de9315d.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