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부산시, 한국연구재단 등재학술지 「항도부산」 제44호 발간 - 고대~현대까지 부산 역사 관련 기획논문‧연구논문‧자료소개 등 14편
  • 기사등록 2022-10-06 22:58:57
기사수정

▲ 뉴스부산=부산시는 한국연구재단 등재 학술지 「항도부산」 제44호를 발간했다고 6일 밝혔다. 이번호에는 고대~현대까지 부산의 역사와 관련한 기획논문‧연구논문‧자료소개 등 총 14편이 실렸다.


뉴스부산=부산시는 한국연구재단 등재 학술지 「항도부산」 제44호를 발간했다고 6일 밝혔다. 이번호에는 고대~현대까지 부산의 역사와 관련한 기획논문‧연구논문‧자료소개 등 총 14편이 실렸다. 전문가와 시민들은 역사학, 고고학, 미술사, 부산학 등 다양한 시기와 주제를 다룬 연구를 만나볼 수 있다.


기획논문에는 작년 10월 29일에 열린 「일제강점기, 군사 요새로 변해버린 부산을 바로 보다」 학술대회에서 발표한 내용을 수정‧보완한 내용이 실렸다. ▲이지영 동명대 교수의 ‘한말 일제의 대륙 진출과 부산 및 진해만의 요새화’ ▲김윤미 부경대학교 교수의 ‘아시아태평양전쟁과 부산’ 총 2편의 논문이 게재됐다.


연구논문에는 고대부터 현대까지 부산의 역사를 다룬 내용이 실렸다. ▲홍보식 공주대 교수의 ‘부산 기장 고촌리 유적의 단계와 운영 양상 검토’ ▲진상원 부산가톨릭대 연구원의 ‘17세기 초 동래 사천면의 동계 참여자와 그 후손들’ ▲권영은 한국차문화전문학원 대표의 ‘왜관의 구청다완과 고려다완의 분류에 관한 연구’ ▲이희정 문화재청 문화재감정위원의 ‘기장 안적사 석조석가여래삼존불좌상 연구’ ▲정진희 문화재청 문화재감정위원의 ‘19세기 부산의 치성광여래도와 칠성신앙’ ▲선우성혜 동의대 교수의 ‘부산부 편입 이후 서면 지역의 공업화에 관한 연구’ ▲김준배 해군사관학교 교수의 ‘일본 문헌 속의 송상현 기록과 그 의미’ ▲박현수 성균관대 교수의 ‘조선을 축사‧상징한 곳, 부산’ ▲최두진 부산대 강사의 ‘개화기 부산 근대학교 형성의 지역별 성격 연구’ ▲양지원 부산대 강사의 ‘부산지역 여성교육가 이동희의 교육실천 연구’ ▲오광수 부산대 박사과정생의 ‘공론을 통해 본 금수현의 사회관’, 총 11편의 논문이 게재됐다.


기타 원고로는 ▲반선영 국립일제강제동원역사관 팀장의 ‘국립일제강제동원역사관 소장 부산지역 강제동원 관련 자료소개’ 1편의 원고가 게재됐다.


https://blog.naver.com/suyeongnet/222893753949


'항도부산' 제44호 책자는 부산시 소재 공공도서관에서 열람할 수 있으며, 부산시 누리집과 부산광역시사편찬위원회 누리집에서 개별논문을 내려받거나 열람할 수 있다.


한편, 부산역사 전문학술지 '항도부산'은 1962년 창간됐으며, 부산을 중심으로 전개된 역사적 사실을 규명함으로써 부산역사 연구성과를 축적해 왔으며, 2016년 한국연구재단 신규 학술지평가에서 ‘등재후보지’로 선정, 2018년 평가에서는 ‘등재학술지’로 승격, 2021년 재인증평가에서 그 우수성을 인정받아 ‘등재학술지 유지’가 결정됐다.


그간 ▲부산의 선사시대 ▲삼한‧가야시대의 부산 ▲고려시대의 부산 ▲조선시대의 부산 ▲해방과 한국전쟁기 부산 등 고대에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부산과 관련한 다양한 주제의 기획논문과 부산의 역사‧문화‧사회 등에 관한 연구논문, 그리고 부산지역 고지도‧고문서 등에 관한 자료를 소개하며 부산역사 관련 연구성과를 집대성해왔다.


www.newsbusan.com



0
기사수정
저작권자 ⓒ뉴스부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최근 1달, 많이 본 기사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
google-site-verification: googleedc899da2de9315d.html